본문 바로가기
정부정책

GTX A 노선도, 요금, 개통시기, 수혜지역 살펴보기

by 쪼코하임

gtxa노선도, 요금, 개통시기, 수혜지역 살펴보기
gtxa노선도, 요금, 개통시기, 수혜지역 살펴보기

 서울의 gtx a 노선이 내년 개통을 앞두고 서울역 주변 개발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gtx-a노선 중 수서~ 동탄구간은 내년 4월, 운정~ 서울역 구간은 내년 하반기에 나누어 개통할 예정이라고 하는데요. gtx 노선 개발로 인해 서울과 타 지역의 정체구간을 해소하고 각 정차구간 지역은 편리한 인프라 구축을 할 예정입니다. 오늘은 gtx의 a, b, c, d노선의 노선도 정보와 관련 지역 이슈에 대해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gtx a노선

노선도 : 운정역 ~ 삼성 ~ 수서 ~ 동탄역

 

 

gtxa노선도, 요금, 개통시기, 수혜지역 살펴보기
gtxa노선도, 요금, 개통시기, 수혜지역 살펴보기

 


GTX A노선은 북쪽 운정역을 시작으로 서울역, 삼성, 수서, 용인을 거쳐 남쪽 구간의 동탄역이 종착역입니다. 평소 수도권 장거리 이동에 어려움을 겪는 분들에게는 희소식일 수 있겠는데요. 
 

지역별로 살펴보면 일산에서 서울역까지는 52분에서 14분, 일산에서 삼성역까지는 80분에서 20분으로 구간별로 크게 단축됩니다.


 GTX A노선도를 지나는 역은 운정, 킨텍스, 대곡, 창릉, 연서, 서울역, 삼성, 수서, 성남, 용인, 동탄입니다. 총 20개의 열차 서비스가 있으며, 탑승 가능한 승객 수는 1,026명입니다.
 

 

개통시기

수서~동탄은 24년 상반기에 개통될 예정
운정~서울역은 24년 하반기에 개통될 예정
전체 구간은 28년에 개통될 예정

 

 
 

gtxa노선도, 요금, 개통시기, 수혜지역 살펴보기
gtxa노선도, 요금, 개통시기, 수혜지역 살펴보기

 
gtx-a의 노선은 각 구간별로 개통 시기가 다른데요. 수서~동탄과 운정 ~ 서울역 구간은 24년도에 개통 예정, 마지막 삼성과 수서구간은 28년에 개통 예정으로 전체 gtx-a선을 잇는데에는 시간차가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따라서 2027년 4월까지 지하철 2호선 삼성역 환승을 이용해 임시개통이 가능하지만 3년 10개월 가량은 gtx-a와 삼성~ 동탄노선이 분리된 운영되거나 삼성역을 무정차로 지나는 방법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표에 있는 삼성~동탄 완공일정은 9개월 미뤄졌습니다.

 

 

요금

이동시간을 획기적으로 줄여 수도 서울에 인구와 산업, 인프라가 집중되는 것을 막고 인구와 인프라가 분산되는 효과를 만들어 국가가 균형 있게 발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국토교통부가 2022년 7월 발표한 정보에 따르면 기본요금은 2850원이고, 5km마다 250원이 추가로 제시됐습니다.

구간별로는 성남-삼성이 약 3천350원, 운정-서울, 동탄-수서가 4천100원, 킨텍스-삼성과 동탄-삼성이 4천350원으로 추정됩니다.
 
 

수혜지역

 
 
위의 표를 보면 운정~심성구간은 민간사업체가 운영에 투자금을 회수해 정부가 소유권을 갖는 BTO (Build Transfer Operate) 형태로 건설 중입니다. 
 
GTX를 본격적으로 건설하기 전에 국도교통부는 전국 5곳에 역사를 설치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한 적이 있었습니다. 지역은 성남과 용인 사이에 중간역 2곳을 먼저 선정했습니다. 성남 중간역은 분당선 이매역과 신분당선 판교역 사이 중간지점인 분당~수서 고속화도로 하부에 결정이 났고, 용인 지역 중간역은 분당선 구성역 서쪽 부근에 설치가 결정이 났습니다. 
 
 이렇게 경기도구역에 역사를 더 설치할 것으로 예정되며 관련 지역에 부동산 수혜소식이 이미 이루어지고 있는데요. 몇가지 지하철 역으로 수혜소식 살펴보겠습니다. gtx-a의 수혜가 예상되는 지하철 역은 '성남역', '용인역', '동탄역'등이 있습니다.
 
 

성남역

판교역과 이매동 사이에 위치한 성남역이 입지가 좋다는 것은 몇년째 이야기가 나오고 있는 상황인데요. 판교와 이매는 GTX-A 외에도 월곶-판교선, 8호선 연장, 굿모닝파크 등 각종 호재와 아파트 재건축 등의 이슈도 있어 주목해야 할 지역들입니다.

 또한 성남역 주변에는 걸어서 5~10분 거리에 '아름마을'이 있습니다. 아름마을 풍림아파트의 경우 10년 전 전용면적 134.22㎡ 15층짜리 주택이 6억 원에 팔렸지만, GTX-A노선 설계가 구체화되자 같은 규모의 14층짜리 주택의 매매가가 현재는 15억~16억 원까지 오르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게다가 아름마을 주변은 올해로 건설 30년 차를 맞는 재개발 지역이어서 인근 아파트에서도 집값 또한 들썩이고 있으니 성남지역 매수를 고려 중이라면 이 구역을 한번 살펴보는 것도 도움이 많이 될 것 같습니다.


용인역

용인역은 수인 분당선이 지나는 구성역 서쪽에 위치한 지역으로 아직 서울과의 교통편이 매우 우수한 편은 아니지만 용인플랫폼시티가 계획돼 있어 기대를 모으고 있습니다. 용인시의 핵심 거점 역할을 하고 자급자족도시로 건설을 목표로 하고 있는 데에 비해, 플랫폼시티에는 공급할 주택이 많지 않아 당분간 인기가 높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동탄역

동탄신도시는 전국 시·군·구 가운데 가장 높은 증가율을 보이는 지역으로 특히 30~40대 비율은 73%로 전국 평균 59.3%보다 훨씬 높고, 10세 미만 인구 비율(20%)도 전국 평균의 2배에 달하는 수치만 보더라도 동탄지역의 부동산 매수위치로써 메리트가 많다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동탄역 바로 앞에 위치한 동탄역롯데캐슬(주상복합) 90m2 매물의 실거래가 변동을 보면 17년 11월 4억 3700만 원대에 거래되던 매물이 현재 23년 7월에는 최고 12억에 거래된 변동을 볼 수 있습니다.

 

 

 

 

 

 

 

*주민등록 인구통계 행정안전부